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다이어트

하체 비만의 과학적 원인과 해결방법

by GOgumma고구마 2021. 9. 5.
반응형

하체 비만 허벅지가 가장 늦게 빠지는 이유

다이어터 고구미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여러분들 중에 특히, 허벅지 살 다리 살이 빠지지 않아 답답한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저도 .. 사실은 허벅지 살이 다이어트를 할 때마다 가장 늦게 빠지는 케이스라서 공감이 많이 됩니다.

그렇다면 왜! 고구미분들과 고구마를 괴롭히는 허벅지 살이 가장 빠지기 어려운 살 중 하나일까요?

그리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운동방법과 식습관에 대해 한번 같이 알아보아요.


1. 허벅지 살이 늦게 빠지는 과학적 이유

다이어트를 하면 사람마다 살이 빠지는 부위와 순서가 모두 다르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대부분의사람들은 다이어트를 하면 가장 처음 듣는 말이 얼굴 살 빠졌네일 것이다. 이처럼 살을 빼면 일반적으로 얼굴과 가까운 부위가 가장 먼저 빠지고 허벅지와 종아리 등 하체가 가장 늦게 빠진다. 이렇게 상체에서 하체 순으로 살이 빠지는 이 현상은 하체 비만인 다이어터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이다. 다이어트를 오랫동안 하는 것도 힘들지만, 열심히 해도 원래 살이 적었던 상체는 계속해서 더 빠지고 콤플렉스였던 하체는 빠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허벅지 살이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늦게 빠지는 이유가 무엇일까? 이는 우리 몸에서 지의 분해와 관련된 2가지 수용체의 분포 때문이다. 첫째는 지방을 빠르게 분해하여 제거해주는 베타수용체이고, 둘째는 지방이 분해되는 것을 억제하는 알파2 수용체이다. 우리 몸을 상체와 하체로 나누어 생각했을 때, 근육은 하체보다 얼굴과 상체에 밀집되어 있다고 한다. 다시 말해, 상체의 단위 면적당 근육이 많아 근육이 매우 촘촘하게 분포한다. 이때, 베타 수용체는 주로 근육 내부의 세포막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근육의 밀도가 낮은 하체보다 밀도가 높은 얼굴과 상체에 베타수용체가 많이 존재하여 지방을 빠르게 분해시켜준다. 반대로 허벅지와 종아리와 같은 하체에는 알파-2 수용체가 많다고 한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고 체중이 줄어들더라도 하체보다 상체에서 살이 먼저 빠지는 것이다.

2. 하체 비만에 좋은 운동 방법

하체 비만에 좋은 운동

하체 살을 빼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운동이다. 그 이유는 앞서 언급한 베타 수용체의 분포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베타 수용체는 근육의 세포막에 존재한다고 했다. 따라서 운동을 통해 하체의 근육 밀도를 높이면 자연스럽게 베타 수용체도 많아지고, 하체에 위치한 지방이 빠르게 제거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체 살을 빼기 위해 좋은 운동은 무엇이 있을까?

 

첫번째는 스쿼트이다. 스쿼트는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운동 중 하나이다. 특히 하체와 코어 근육뿐만 아니라 상체 근육까지 사용해야 하는 전신성 운동이다. 따라서 전신의 근육을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전체적인 체지방을 태울 수 있고, 순간적으로 강한 힘을 내어 몸을 일으키는 동작을 통해 하체와 대둔근의 근육을 키울 수 있다. 두번째는 런지이다. 런지는 하체의 근육을 집중적으로 키울 수 있는 좋은 운동이다. 스쿼트와 마찬가지로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전체적인 체지방 감량과 허벅지 근육 강화를 통한 하체 체지방 감소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

3. 하체 비만에 좋은 음식

하체 살을 빼기 위해 운동과 반드시 병행해야 하는 것이 바로 식단이다.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하여 칼로리 소비를 높이더라도, 식단을 통해 칼로리 섭취를 적당히 줄이고 좋은 영양 성분을 섭취를 해야 근육을 키우는 동시에 체지방을 감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하체 다이어트를 위한 음식 종류들은 대부분 전체적인 혈액 순환과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부종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즉 음식을 통해서는 직접적으로 지방세포를 제거할 수는 없지만, 체질 개선을 통해 몸을 건강하게 만들고 덜 붓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여성분들 같은 경우, 정맥의 혈관이 튼튼하지 않아 부종으로 인한 하체 비만의 케이스도 적지 않다. 더군다나 현대인의 좌식 생활은 혈액이 하체에 몰리도록 한다.

 

하체 살을 빼는 데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 종류는 미역, 늙은 호박과 브로콜리이다. 우선 미역과 같은 해조류는 섬유질이 많고 탄수화물 비율이 적은 저칼로리 음식이다. 미역에는 칼륨이 많아 나트륨의 배출도 도와준다. 두번째는 늙은 호박이다. 늙은 호박을 섭취하면 뇨에서 몸으로 물을 재흡수하여 소변의 양을 줄이는 항이뇨호르몬의 분비가 억제된다. 따라서 이뇨작용이 활발해지고, 몸의 전체적인 붓기가 줄어든다. 또한 늙은 호박의 시트룰린은 몸 속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해준다. 마지막으로 브로콜리도 미역과 함께 몸 속의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액 순환을 개선해준다. 이렇게 붓기 예방과 하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다. 하지만 이러한 음식을 따로 챙겨서 먹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평소에 맵고 짜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최대한 적게 먹는 것이 더 중요하다. 특히 밤에 야식을 먹는 습관과 식후 디저트를 먹는 습관만 줄이더라도 극단적이지 않은 적당한 식단과 운동을 통한 하체 비만을 극복할 수 있다.


고구미 여러분~

하체 살이 늦게 빠지는 것이 고구미 여러분 그리고 고구마 저 자신이 다이어트를 잘못해서가 아니라,

실제로 과학적인 원인이 있다는 것!

아셨나요?

따라서 자신의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자책하거나 실망하지 않고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운동과 식습관을 계속 실천한다면 허벅지살도 충분히 뺄 수 있다는 점 함께 기억해요 :)고구미 여러분 모두 스스로를 믿고 함께 건강합시다! 화이팅!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