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과 영양제

코로나 경구 치료제 개발 국내외 현황

by GOgumma고구마 2021. 9. 7.
반응형

코로나 경구 치료제 개발

고구미 여러분 안녕하세요?

모두 코로나19에 대해 궁금증과 관심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 중에서 특히 전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코로나19 알약!

주사로 맞는 것이 아닌 먹을 수 있는 경구 치료제가 어느 정도 개발이 되었는지 알아봅시다!


1. 코로나 경구 치료제의 중요성

202018일 국내에 첫 코로나 환자가 발생했다. 그 후로 16개월 넘게 지난 현재, 아직까지도 코로나19가 유행하고 있다. 오히려 바이러스의 계속된 변이로 인해 전염병 확산이 더 심각해지고 있다. 화이자, 모더나, 얀센 등 글로벌 제약회사에서 백신을 개발하여 전국민, 그리고 전세계적인 접종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코로나 바이러스는 기승을 부리고 있다. 따라서 매년 겨울 어김없이 새롭게 등장하는 독감처럼 코로나19 바이러스와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위드 코로나개념이 대두되고 있다. 코로나19의 뿌리를 뽑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위드 코로나에 대한 논의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가장 주목받는 것이 바로 코로나 경구 치료제개발이다. 코로나19와 함께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감기나 독감과 같이 코로나에 감염되었을 때 이를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글로벌 제약회사뿐만 아니라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이 코로나 치료제 개발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특히 환자의 복약 순응도가 높고 보관이나 유통이 쉬운 경구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95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2022년 예산안에 코로나19 치료제를 구입하기 위한 예산으로 무려 417억원을 편성했다고 한다. 이처럼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기업과 정부 모두 위드 코로나를 위한 준비를 서서히 하고 있다. 따라서 위드 코로나의 핵심인 코로나19 경구 치료제 개발 현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2. 코로나 경구 치료제 개발 국외 현황

국내외 코로나19 경구 치료제 임상시험 현황

글로벌 제약회사들은 앞 다투어 코로나 경구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 코로나19 경구 치료제 개발에 가장 앞장서고 있는 회사는 MSD이다. MSD는 미국 머크사로 경구용 항바이러스제인 몰누피라비르(molnupiravir)을 개발하고 있다. 이는 임상 3상인 MOVe-AHEAD 시험을 시작했다. 2021415MSDRidgeback Bio는 몬루피라비르의 내원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기로 계획되었던 Phase 2/3상은 취소하고,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Phase 3상 시험을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69, MSD는 미국 정부로부터 FDA의 승인을 받을 시 미국 정부가 몰누피라비르를 공급할 수 있도록 동의했다. 몰누피라비르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하여 질병을 치료한다.

 

머크 다음으로 가장 유력한 치료제 개발에 성공할 수 있는 회사는 로슈이다. 로슈는 Atea와 함께 경구용 치료제 AT-527을 개발하고 있다. 이 약도 현재 성인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3상 시험을 진행중이다. AT-527RNA 중합효소를 차단하여 코로나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한다. 마지막으로 화이자는 PF-07321332를 개발하고 있다. 이 물질은 현재 임상 2상을 진행중이고, SARS-CoV-23CL protease 억제제로 역할을 한다. , 코로나 바이러스가 증식하는 과정에서 번역된 단백질을 원하는 크기로 절단해주는 효소를 억제하여 증식을 억제한다. 이 물질도 약으로 개발이 된다면 경구로 복용이 가능하다.

 

3. 코로나 경구 치료제 개발 국내 현황

국내에서는 현재 대웅제약과 신풍제약을 포함한 총 7개의 기업이 대표적으로 코로나 경구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국내 기업이다. 국립보건연구원에 의하면 국내에서는 총 5건의 경구 치료제가 임상시험 중이다. 우선, 대웅제약이 개발하고 있는 약은 DWJ1248이다. 이는 식약처에 의해 20201231일 임상3상을 승인받아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성인 중증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Remdesivir과 병용요법을 시험하고 있다.

 

대웅제약 다음으로 치료제 개발 성공에 유력한 기업은 신풍제약이다. 신풍제약이 개발하고 있는 약은 피라맥스2021827일 식약처로부터 임상3상 시험을 승인받았다. 현재 성인 경증 또는 중증 코로나19환자 1,420명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유효성 시험을 하고 있다. 피라맥스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세포 내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고, 세포 내에서 바이러스가 조립되는 것을 억제하여 바이러스 증식을 막는다. ‘피라맥스만의 장점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 이외에도 체내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인터페론 경로를 활성화하여 정상적인 면역 과정을 통해 바이러스가 더 신속하게 제거되도록 한다. 이렇게 국내에서도 코로나 경구 치료제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코로나19 알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경구 치료제 개발을 위해 밤낮 없이 연구하고, 분석하고, 실험을 하고 있는 듯 하네요.

하루 빨리 안전하고 효능이 좋은 경구제가 개발되어 고구미 여러분들 모두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합니다.

그동안 여러분 모두 건강하게 지내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