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다이어트

여름 별미, 다양한 물김치 레시피

by GOgumma고구마 2021. 8. 27.
반응형

여름철 별미 물김치

1. 과일 물김치 (2인분)

과일 물김치는 여름의 더위를 싹 날려버리는 여름 김치의 대표 주자이다. 시원하고 아삭한 과일 물김치는 다른 물김치와 다르게 과일의 단 맛도 함께 느낄 수 있어 아이들 반찬으로 안성맞춤이다. 특히 원하는 과일을 선택하여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입맛에 딱 맞는 맞춤형 과일 물김치를 담글 수 있다.

 

과일 물김치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필수 재료는 사과 1, 1/2, 단감 1, 오이 1, 미나리 한 줌이다. 이때, 과일 종류는 사과, , 단감을 기본으로 하되 빼거나 추가하고 싶은 과일이 있다면 자유롭게 선택하여 요리하면 된다. 김치 국물을 위한 재료는 물 6, 매실효소 3큰술, 소금 1큰술, 양조식초 2큰술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즙을 내는 재료는 양파 1/2, 1/4, 생강 1, 마늘 3, 그리고 구기자 2큰술이다.

 

재료를 모두 준비한 다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 즙을 내는 것이다. 우선 물 3큰술에 구기자 2큰술을 넣어 30분 이상 불린다. 구기자가 충분히 불리면 양파, , 생각, 마늘, 불린 구기자를 믹서기에 넣고 간다. 이를 면으로 된 보자기에 넣는다. 그릇 위에 채를 받친 후, 보자기를 짜서 채로 걸러진 즙을 그릇에 받아 둔다. 김치 국물 재료를 모두 섞어 김치 국물을 만든 후, 그릇에 있는 즙과 섞는다. 사과, , 단감, 오이, 미나리 등 과일과 채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다음 김치 국물을 부어 냉장고에 넣는다. 화채만큼 달콤하고 시원한 과일 물김치가 완성된다.

과일 물김치

2. 돌나물 물김치 (2인분)

깔끔하고 자연의 향기가 물씬 느껴지는 돌나물 물김치는 한국인들의 매콤한 밥상과 환상적인 조합을 이룬다. 특히 돌나물은 비타민과 무기질, 그 중에서도 칼슘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는 영양가 좋은 음식이다. 갱년기를 겪고 있는 여성의 우울증도 예방해주며, 숙취 해소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돌나물 물김치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필수 재료는 찹쌀가루 1큰술, 돌나물 2, 1/5개이다. 살짝 매콤함을 추가하고 싶은 경우에는 홍고추 1, 그리고 아삭한 식감을 원할 경우에는 당근 1/4개도 준비한다. 국물을 위한 재료는 배 주스 1/2, 사이다 1/2, 그리고 소금 0.2큰술이다.

 

재료 준비가 끝나면 찹쌀풀을 먼저 준비한다. 찹쌀가루 1큰술에 물 1/3컵을 섞고 전자레인지에 20초씩 2번 돌린다. 찹쌀풀에 배 주스 1/2, 사이다 1/2, 소금 0.2큰술, 1+1/2컵을 섞어준다. 이를 냉장실에 두어 차가워질 때까지 둔다. 그 동안 돌나물을 깨끗하게 씻는다. 배와 당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홍고추는 짧게 채 썰어 둔다. 김치 국물이 충분히 차가워졌다면 손질한 재료를 넣는다. 향긋함의 끝판왕, 돌나물 물김치가 완성된다.

3. 열무 물김치 (2.5L)

물김치로 가장 유명한 것이 열무 물김치이다. 차갑고 알싸한 열무 물김치 한 그릇이면 여름의 모든 더위가 가신다. 특히 열무 물김치에 소면을 한 줌 풀어 후루룩 마시면, 더 행복할 수가 없다.

 

열무 물김치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본 재료는 열무 1kg, 쪽파 6, 양파 1/2, 붉은 고추 1, 풋고추 2개이다. 김치 국물 재료는 마늘 5, 생강 1, 양파 1/2, 사과 1/2, 1/2, 8, 고운 고춧가루 2큰술이다. 절임물 재료는 물 7, 소금 1컵이다. 밀가루 풀 재료는 물 1, 밀가루 1큰술이다. 양념 재료는 소금 3큰술과 설탕 0.3큰술이다.

 

열무 물김치 재료가 완성되면, 우선 열무를 손질한다. 열무 뿌리를 자르고 6cm 정도로 먹기 좋은 크기로 열무를 자르고, 절임물 (7컵과 소금 1)1시간 절인다. 절인 열무는 가볍게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뺀다. 이후 물 1컵에 밀가루 1큰술을 풀어 중약불에서 끓인다. 밀가루풀이 걸죽해지면 이를 식힌다. 양파를 채 썰고, 쪽파는 4cm 정도의 길이로 썰고, 고추는 어슷 썬다. 국물 재료를 믹서기로 곱게 갈아 면포에 넣고 주물러 국물을 받는다. 김치 국물을 통에 담은 후, 밀가루풀을 섞고 양념 재료를 모두 넣는다. 이후 먹기 좋게 썰어 놓은 열무, 양파, 고추, 쪽파를 투하한다. 여름하면 놓칠 수 없는, 새콤달콤한 열무 물김치가 완성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