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다이어트

여름철 식중독 예방법 조심할 음식

by GOgumma고구마 2021. 8. 27.
반응형

2021 여름 김밥 식중독

1. 2021년 여름 대규모 식중독 사태

2021년 여름, 코로나19 사태와 더불어 대규모 식중독이 유행하고 있다. 특히나 김밥 업체를 중심으로 식중독이 발생하고 있다.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유명한 김밥 프랜차이즈 업체 마녀김밥’ 2 지점에서 김밥을 먹은 134명의 사람들이 식중독에 걸렸다. 729일부터 82일까지 2 지점에서 팔린 김밥의 개수는 4200줄이 넘고, 이를 먹은 사람은 1000명 이상이다. 성남시에서 조사를 한 결과, 2 지점의 도마, 달걀 물통 등 식기구에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이 검출되었다. 환자들의 가검물을 조사한 결과, 식당에서 검출된 것과 같은 살모넬라균이 확인되었다. 또한 823일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김밥 전문점에서 김밥을 먹은 20대 여성이 식중독으로 인해 26일 사망했다. 23일 같은 김밥집에서 김밥을 먹은 고객 중 29명이 식중독에 걸렸다.

 

김밥 이외에도 부산 연제구에 위치한 밀면집에서 대규모 식중독 사태가 일어났다. 718~19일 사이에 밀면집을 찾은 사람들 중 450명 이상이 식중독 증상을 호소했다. 이 중 100명 이상이 입원을 하여 치료를 받아야 했다. 부산시에서 역학조사를 한 결과, 해당 밀면집의 음식 재료에서 살모넬라균이 검출되었다. 특히 계란 지단, 절임무, 양념장에서도 균이 관찰되었고, 환자들의 가검물에서 나온 균과 일치했다.

2. 여름철 식중독 예방법

여름철은 고온 다습하여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인 살모넬라’, ‘캠필로박터 제주니’, 장염비브리오등이 증식하기 매우 좋은 계절이다.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연간 식중독의 40% 정도가 6~8월 사이에 발생한다고 한다. 따라서 여름철 식중독을 예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건강한 여름을 지내는 데 중요하다.

 

여름철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첫번째 방법은 음식을 익혀서 먹는 것이다. 특히 여름에는 음식이 상하기 쉽기 때문에 완전히 익힌 음식을 먹는 것을 추천한다. 둘째, 요리를 할 때 모든 식재료를 꼼꼼하게 씻고, 식재료들은 최대한 보관하지 않고 즉시 사용한다. 어떤 음식이든 오랫동안 보관을 하면, 그 시간동안 세균이 증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셋째,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한다. 특히 손을 잘 씻는 것이 중요하다. 외출을 하고 돌아온 즉시, 그리고 요리를 하기 전과 도중에 손을 30초 이상 꼼꼼하게 씻는다. 넷째, 음식 이외에도 요리를 할 때 사용하는 모든 식기구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특히 요리를 할 때 많은 음식과 접촉하게 되는 칼이나 도마, 그릇과 남은 음식을 보관하는 통 등 모든 식기구를 깨끗하게 유지한다. 요리를 한 후에는 뜨거운 물과 세제로 세척하고, 끓는 물로 열탕 처리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3. 식중독 예방을 위해 주의할 음식

생크림

첫째, 익히지 않은 음식이다. 특히 해산물과 익히지 않은 고기는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가장 유력한 후보들이다. 게장, , 조개 같이 날 것으로 먹는 해산물, 그리고 육회는 피하는 것이 좋다.

 

둘째, 두부 음식이다. 흔히 두부는 다이어트 재료로 인기가 많아져 최근 두부를 활용한 식재료가 대량 출시되고 있다. 두부면, 두부봉, 닭가슴살 두부 제품 등 다양한 두부 제품을 맛볼 수 있다. 하지만 두부는 여름에 주의해서 먹어야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두부로 요리를 할 경우, 수분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요리를 한 후 바로 먹지 않고 보관을 한다면 음식에서 살모넬라와 같은 세균이 증식하기 쉽다. 특히 실온에서 4시간 이상 보관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셋째, 올해 여름을 강타한 식중독의 주인공 김밥이다. 특히 밖에서 사 먹는 김밥을 주의해야 한다. 그 이유는 김밥에 들어가는 다양한 속재료들이 대부분 익히지 않은 식품이기 때문이다. 당근, 단무지, 그리고 여러 채소가 들어가므로 살모넬라균에 취약하다.

 

마지막으로 생크림이다. 생크림은 우유를 활용하여 만든 식품으로 굉장히 빠르게 상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당일 제조한 것을 먹고, 냉장 보관 기간을 7일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