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애프터눈 티 먹는법과 홍차 고르기

by GOgumma고구마 2021. 8. 27.
반응형

애프터눈 티세트

1. 영국 귀족의 음식 문화, 애프터눈 티

애프터눈 티는 18세기 중반 영국의 귀족사회에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영국의 식민 시대를 통해 퍼지게 된 애프터눈 티 문화는 홍콩의 상류층에게도 큰 인기를 끌었다. 이렇게 영국, 홍콩을 거쳐 우리나라까지 오게 된 애프터눈 티 풍습은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호텔 문화와 함께 어우러져 본인을 위한 투자와 소비를 아끼지 않고 새로운 경험을 좋아하는 MZ 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다.

 

애프터눈 티 문화라고 하면 새하얀 리넨 테이블 크로스와 은색의 고급 다기가 세팅된 테이블이 연상된다. 이러한 우아한 분위기 속에서 사람들은 차를 마시고, 달콤한 디저트를 먹는다. 특히 디저트가 나오면 디저트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격조 있는 서비스를 체험하고, 유럽의 오랜 전통에서 우러나오는 클래식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2. 애프터눈 티 먹는 방법

애프터눈 티 세트는 홍차와 함께 3단 접시에 나온다. 3단 접시에 담긴 디저트는 케이크, 샌드위치, 스콘 종류가 주를 이룬다. 일반적으로 3단 접시의 가장 아래의 1단에는 스콘이, 중간인 2단에는 한 입 크기의 샌드위치가, 가장 꼭대기에는 초콜릿과 작은 케이크가 서브된다. 먹는 방법이나 순서가 정해진 것은 없지만, 먼저 따뜻하게 나오는 3단의 스콘으로 시작을 하여, 짭짤한 음식인 샌드위치, 그리고 초콜릿과 케이크를 가장 마지막에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1단에는 갓 구운 따뜻한 스콘이 있다. 플레인 스콘, 건포도 스콘, 초코칩 스콘 등 다양한 스콘이 먼저 나온다. 스콘은 따뜻하게 먹어야 가장 맛있기 때문에 제일 먼저 먹는다. 이때, 우유로 만든 영국식 크림인 클로티드 크림과 잼을 발라 먹으면 훨씬 더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클로티드 크림은 저온 살균 처리가 되지 않은 우류를 가열하면서 얻어진 크림이다. 생크림이나 커스터드 크림과 다르게 매우 뻑뻑하다. 오로지 우유로만 만들었기 때문에, 클로티드 크림 자체로는 아무 맛이 나지 않지만, 뻑뻑한 식감과 우유의 고소한 풍미 덕분에 스콘과 환상적인 궁합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스콘을 먹을 때는 딸기잼을 바른 후, 위에 클로티드 크림을 얹어 먹는다.

 

2단에는 핑거 샌드위치가 나온다. 샌드위치의 종류는 레스토랑과 요리를 하는 셰프마다 다르다. 특히 핑거 샌드위치는 셰프만의 개성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메뉴이다. 보통 연어, 계란, 오이, 햄이 들어간 것이 가장 기본적인 4가지 샌드위치이며, 여기에 색다른 샌드위치가 1~3개가 함께 제공되어 총 5~7종의 메뉴를 맛볼 수 있다.

 

3단에는 흔히 우리가 디저트라고 부르는 달콤한 초콜릿, 케이크, 과일, 쿠키 등이 서브된다. 보통 7~10개의 메뉴가 나오며, 레스토랑의 파티시에와 쇼콜라티에의 개성을 느낄 수 있다. 이때, 3단까지 모든 빵과 디저트를 먹고 나면 생각보다 배가 부르기 때문에 한 끼의 식사라고 생각하고 방문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3단의 디저트는 칼로리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경우,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애프터눈 티의 핵심, 홍차 고르기

애프터눈 티의 핵심, 홍차

홍차는 애프터눈 티의 핵심이다. 따라서 자신의 취향과 레스토랑의 분위기에 맞는 차를 고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인이 강하고 시원한 향을 선호한다면 얼 그레이 (Earl Grey), 풍부한 향을 선호한다면 아쌈 (Assamm)을 추천한다. 반면 홍차 특유의 강하고 떫은 맛을 싫어한다면 홍차의 샴페인이라고 불리는 다즐링 (Darjeeling), 깨끗하고 깔끔한 맛을 보이는 실론 (Ceylon), 그리고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는 잉글리시 애프터눈 티 (English Afternoon Tea)를 추천한다.

 

홍차는 찻잔에 홍차 잎과 함께 담겨 있다. 따라서 홍차를 따를 때에는 찻잎이 걸러지도록 스트레이너를 찻잔위에 올려놓고 차를 따른다. 우유나 설탕은 기호에 따라 추가하면 되지만, 빵과 달달한 디저트와 함께 먹기에는 아무것도 넣지 않는 홍차가 가장 잘 어울린다. 씁쓸한 향이 달콤함을 중화시켜 주면서 애프터눈 티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또한 본인이 전통적인 영국 방식으로 애프터눈 티세트를 먹고 싶다면, 우유를 첨가하지 않고 홍차를 먹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