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다이어트

수험생 황금식단, 고등어 구이의 효능

by GOgumma고구마 2021. 8. 27.
반응형

건강한 생선 구이

1. 가을철 고등어 구이 영양성분

고등어는 9~11월 가을의 생선이다. 가을이 제철인 고등어는 흔히 바다의 보리라고 불리며 보리처럼 저렴하지만 질 좋은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가을철 밥상 위에서 한국인의 건강을 지켜주고 있다.

 

우선, 고등어에는 오메가-3라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는 고등어뿐만 아니라 참치, 삼치, 다랑어 등 푸른 생선의 공통적인 특징이다. 특히 고등어에는 동물성 오메가-3 종류 중 DHAEPA가 많다. DHA는 도코사헥사에노산 (Docosahexaenoic acid), EPA는 에이코사펜타엔산 (Eicosapentaenoic acid)의 줄인말이다. 또한 고등어에는 비타민이 풍부하다. 그 중 비타민 A와 비타민 B, 비타민 D,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다.

2. 고등어 구이의 효능

고등어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DHAEPA는 심장에 좋다. 고등어의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으로 과도한 지방과 열량을 섭취하는 현대인의 혈액을 깨끗하게 해준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을 하루에 1g씩 섭취하면 심장 질환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한다. 이때, 고등어 한 토막에 오메가-3 1g정도가 함유되어 있어, 고등어를 주2회 이상 먹으면 심장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오메가-3 중에서도 EPA는 관상동맥심장질환, 심장부정맥, 심장마비, 고혈압, 심근경색, 뇌경색 등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줄여준다.

 

둘째, 태아의 두뇌 성장에 도움을 준다. 구체적으로 DHA는 태아의 두뇌 성장을 돕고, EPADHA가 태아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태아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두뇌 발달을 돕고, 시각과 운동 신경의 발달에 큰 도움을 준다. 따라서 공부를 하는 청소년을 키우는 부모님들에게 고등어는 연어와 더불어 최고의 브레인푸드로 꼽힌다.

 

셋째, 비타민B3인 나이아신 성분은 세포의 재생을 유도하고 피부의 수분을 유지해준다. 따라서 청소년기 피부에 있는 세포의 재생을 도와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키고 회복을 촉진시켜준다. 피부 세포 재생 이외에도 나이아신이 뇌 세포가 잘 유지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노인들의 기억력을 강화시켜주고, 결과적으로 치매를 예방해준다. 또한 피곤하여 입 주변이 헐거나 혀에 혓바늘이 생겼을 때, 고등어를 먹으면 조금 더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넷째, 고등어의 비타민A는 밤에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야맹증을 예방해주고,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한다. 비타민 B12인 엽산은 악성 빈혈 발생을 억제한다. 마지막으로 비타민E인 토코페롤은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영양성분으로 유해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각종 산화 작용을 방지하여 노화를 늦추고, 탱탱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3. 고등어 구이 맛있게 먹는 법

고등어 맛있게 먹는 방법

고등어 구이는 고등어를 가장 손쉽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요리 방법이다. 따라서 고등어 구이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간편한 팁을 알고 있으면 좋다. 고등어 구이를 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비린내이다. 두번째 문제는 고등어 살이 부드러워야 먹기 좋은데, 다소 단단하게 구워질 때가 있다는 점이다. 이때, 2가지 문제를 모두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해결책은 맛술이다. 고등어 구이를 할 때, 맛술을 추가하면 고등어의 잡내를 없애고, 고등어의 살이 매우 부드럽게 구워진다. 따라서 고등어 구이를 할 때 맛술을 첨가한다면, , 식감, 영양 3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는 요리를 할 수 있다.

 

또한 고등어와 함께 먹기 좋은 음식으로는 두부와 무가 있다. 두부와 고등어는 서로 부족한 영양성분을 보충해준다고 한다. 고등어에는 페닐알라닌이라는 아미노산이 부족하고, 두부에는 메티오닌과 라이신 아미노산이 부족하다. 따라서 두부와 고등어를 동시에 먹는다면 좋은 아미노산을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다고 한다. 더 나아가 두부에 들어있는 철분이 고등어의 비타민 D와 결합하여 비타민D가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돕는다. 고등어 조림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무는 고등어에는 부족한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한 무는 전분 분해 효소인 아밀레이스와 디아스타제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고등어와 함께 먹을 때 소화를 촉진시켜준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