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과 영양제

사포닌 생약의 종류와 약리 작용

by GOgumma고구마 2021. 9. 6.
반응형

사포닌 생약

 

고구미 여러분 안녕하세요 :)

여러분은 인삼과 대추, 많이 드시나요??대부분 삼계탕을 끓일 때 인삼과 대추를 넣어서 드실 것 같은데요.

여러분이 식탁에 올라간 인삼과 대추, 어떤 성분이 있길래 몸에 그렇게 ! 좋은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사포닌의 개념

복날이 되면 삼계탕에 대추과 인삼을 넣어 먹는다. 그리고 쓰더라도 꼭 인삼 뿌리와 대추는 남기지 않고 씹어 먹는다. 이렇게 사랑받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명약인 인삼과 대추는 왜 보약으로 작용할까? 대추와 인삼에 들어 있는 생약 성분인 사포닌 때문이다. 사포닌(Saponin)은 당이 붙어 있는 스테로이드 또는 triterpenoid을 의미한다. 당이 수용성이고, aglycone 부분인 스테로이드나 triterpenoid가 지용성이므로 사포닌은 수용성과 지용성 부분이 함께 공존하는 물질이다. 따라서 물과 기름 모두에게 친화력이 있으며 이 성질로 인해 계면활성제 역할을 하고, 수용액 속에서 흔들면 거품이 형성된다. 또한 청정제, 침윤제, 발포제, 분산제로 이용된다.

 

대표적인 약리 작용은 거담, 진해 작용이다. 목의 가래에 있는 다양한 물질을 녹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약리 작용은 소염과 진통이다. 이는 사포닌의 aglycone 부분이 염증을 완화하는 스테로이드와 구조적 유사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포닌도 좋은 약리작용만 나타내는 것이 아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비경구적으로 투여했을 때 용혈 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당이 1개인 monodesmoside가 당이 2개인 bisdesmoside에 비해 용혈 작용이 매우 강하다.

2. Triterpenoid saponin의 종류와 약리 작용

인삼

Triterpenoid saponin은 당과 triterpenoid가 결합된 물질이다. Triterpenoid saponinaglycone 부분에 따라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는 triterpenoidring4개인 oleanane type saponin이고 두번째는 triterpenoidring5개인 dammarane type triterpenoid saponin이다. 대표적인 oleanane type triterpenoid saponin5가지가 있다. 첫째, 죽절 인삼이다. 인삼은 대부분 dammarane type triterpenoid을 가지고 있지만 예외적으로 일본 인삼인 죽절 인삼은 oleanane type이다. 죽절 인삼의 Araloside 성분은 소염 작용을 나타낸다. 둘째, 감초이다. 감초의 성분인 glycyrrhizin은 궤양을 억제하고, 항염증, 해열과 진통 효과를 나타낸다. 셋째, 길경이다. 길경의 platycodinpolygalacin 성분은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추가적으로 몸에서 농을 배출하는 역할도 한다. 넷째, 원지이다. 원지는 onjisaponin A 성분을 가지고 있고, 이는 진해와 거담 작용을 한다. 마지막으로 세네가근은 senegin을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거담 역할을 한다. 이들 oleanane type의 생약들은 구조적인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C20C28이 치환되어 있으며 C3에 당이 결합되어 있고, C4에도 치환기가 붙어있다.

 

Dammarane type triterpenoid saponin oleanane type과 다르게 ring4개이다. 따라서 ring4개인 steroid와 유사하지만 C4에 치환기가 있는 특징을 가진다. Dammarane type의 대표적인 생약은 크게 2가지가 있다. 첫째, 대추이다. 대추의 성분은 zizyphus로 진통, 진정, 강장, 보혈 작용을 주로 나타낸다. 둘째, 인삼이다. 인삼은 Panax ginseng이라고 부르며 ginsenoside 성분을 가지고 있다. 이 성분은 주로 강장, 항피로 작용을 한다.

3. Steroid saponin의 종류와 약리 작용

Steroidal saponin은 당과 steroid가 결합한 물질이다. 이때 steroid는 종류에 따라 동물, 버섯, 식물성 스테로이드로 구분이 된다. 동물의 steroid에는 콜레스테롤의 기본 골격인 cholestane, 여성호르몬의 기본 구조인 estrane, 남성호르몬의 기본 구조인 androstane, 프로게스테론의 기본 구조인 pregnane, 그리고 cholic acid의 기본 구조인 cholane이 있다. Ergostane은 버섯에서 만들어지는 스테로이드이다. Stigmastane, 에폭사이드 고리를 가지는 spirostane, 5원환의 lactone을 가지는 cardenolide6원환의 lactone을 가지는 bufadienolide는 모두 식물에서 분비되는 스테로이드이다. , bufadienolide는 일부 동물에서도 생성된다. 이러한 steroidal saponin은 약물과 많은 연관이 있다.

Russel E. Marker은 멕시칸 yam에서부터 식물성 스테로이드인 diosgenin을 분리했다. 이를 구조적으로 변형시켜 progesterone을 합성하는 데에 성공했다. Progesteronecorticosteroid의 전구체로, 이를 통해 부신피질 호르몬의 대량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식물에서 분리된 스테로이드를 통해 동물성 스테로이드를 합성하여 약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혁명이 일어난 것이다.

 

두번째, cardenolidebufadienolide가 포함된 물질은 강심배당체로 사용된다. Cardenolide은 대부분 식물에서, bufadienolide은 대부분 동물에서 분리가 되지만 특이하게 해총이라는 식물은 bufadienolide을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해총 중 적색 해총의 bufadienolide 성분은 매우 독해 쥐를 죽이는 살서제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렇게 사포닌은 다양한 종류의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우리 주변의 생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렇게 사포닌 생약의 종류와 약리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구미 여러분들의 식탁에 인삼과 대추가 올라가있다면, 한번씩 "너가 사포닌이구나" 생각해주세요.

ㅎㅎㅎ 그럼 고구미 여러분 모두 다음 페이지를 넘기기 전까지 모두 아디오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