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다이어트

매일 먹으면 좋은 슈퍼푸드 10가지

by GOgumma고구마 2021. 8. 25.
반응형

대표적인 슈퍼푸드, 블루베리

1. 장수의 핵심, 슈퍼푸드의 개념

슈퍼푸드라는 단어의 기원은 200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4년 인간 노화와 식품영양학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스티븐 G. 프랫 박사는 난 슈퍼푸드를 먹는다라는 책을 저술했고, 이후 슈퍼푸드라는 단어는 매일 또는 자주 먹을 때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건강을 향상시켜 인간이 장수하도록 도와주는 음식을 부르는 대명사가 되었다.

 

스티븐 프랫 박사가 슈퍼푸드의 정의와 종류를 명확하게 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슈퍼푸드의 범위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칼로리와 콜레스테롤이 적고, 몸에 필수적인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고, 산화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항산화 영양소와 섬유소를 포함한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한 식품을 슈퍼푸드라고 정의한다.

2. 세계 10대 슈퍼푸드의 효능과 중요성

미국의 TIME지에서 선정한 슈퍼푸드 10가지는 귀리, 블루베리, 녹차, 마늘, 토마토, 브로콜리, 아몬드, 적포도주, 시금치, 연어이다.

 

첫째, 귀리는 심혈관계 질환은 예방하고 혈당지수가 낮아 당뇨에 효과적이다.

둘째, 블루베리는 탁월한 시력 보호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면역력을 증진시켜준다.

셋째, 녹차는 위암과 폐암 등 다양한 암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저해하여 성인병을 예방해준다.

넷째, 마늘은 대표적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주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다섯 번째, 토마토도 수분이 많은 채소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고혈압을 예방해준다.

여섯 번째, 브로콜리는 다양한 암의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일곱 번째, 대표적인 견과류인 아몬드는 현대인의 심각한 질환인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고, 지방의 흡수를 방해하여 비만이 될 확률을 낮춰준다.

여덟 번째, 적포도주는 규칙적으로 소량씩 마셨을 때 암의 발병을 감소시키고, 심장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한다.

아홉 번째, 시금치는 동맥경화와 폐암을 예방한다. 또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감기를 예방해준다.

열 번째, 연어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주는 슈퍼푸드이다.

 

이렇게 슈퍼푸드는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증진시켜 무병 장수의 시대를 열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열쇠이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면역력 향상이 중요해진 현재, 슈퍼푸드를 맛있고 지속적으로 섭취하여 평소에 건강을 유지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 대표적인 슈퍼푸드 맛있고 오래 먹는 방법

카프레제

블루베리와 토마토는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가장 맛있고 지속적으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블루베리와 토마토는 공통적으로 아침, 즉 공복에도 먹기 매우 좋은 음식이다. 특히 식감이 부드러워 매일 먹어도 위장에 무리가 없고, 수분이 많아 갈증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블루베리와 토마토를 매일 한 끼로 맛있게 먹는 습관을 들인다면 슈퍼푸드를 지속적으로 먹는 데에 도움이 된다.

 

블루베리를 맛있게 먹는 방법은 그릭요거트나 무가당 플레인 요거트와 함께 먹는 것이다. 특히 요거트는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탄수화물과 여러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블루베리와 함께먹었을 때,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성분을 고루 섭취할 수 있다.

 

토마토를 맛있게 먹는 방법은 통밀빵과 계란을 활용하여 간단한 샌드위치를 해먹는 것이다. 또한 토마토를 활용한 더 간단한 요리는 모짜렐라 치즈를 활용한 카프레제이다. 치즈도 요거트와 같이 좋은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고 적당량의 지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손쉽게 좋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