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다이어트

마스크 피부 트러블 관리하는 방법

by GOgumma고구마 2021. 8. 27.
반응형

코로나19 마스크

1. 마스크 착용으로 피부염이 발생하는 이유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쓰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식사를 하고 집에서 잠을 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하루 종일 마스크를 쓰고 있다. 그만큼 마스크를 오래 착용하기 때문에 마스크와 피부가 닿는 얼굴에 피부 트러블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마스크로 인해 피부염이 발생하는 이유는 첫째, 마스크로 인해 피부의 온도와 습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고온다습한 환경이 지속되면 피지가 많이 분비되고 각질이 증가하여 모공이 막힌다.  또한 높은 온도와 습도는 세균이 잘 번식하는 환경 조건이다. 따라서 여드름과 모낭염을 일으키는 세균이 더 빠른 속도로 증식하여 피부 트러블을 유발한다. 특히 여드름 균인 프로피오니 박테리아는 피지를 먹고 지방산을 분비하는데, 과도한 피지 생성은 더 많은 지방산 분비를 초래하고, 지방산이 여드름을 악화시킨다. 악화된 여드름으로 인해 피지 분비가 증가하고 더 많은 세균이 번식하고 모공이 더욱 더 많이 막혀 모낭 속 여드름 세균 증식이 활발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둘째, 마스크가 피부를 직접 자극하여 접촉성 피부염이 생긴다. 마스크는 폴리에틸린과 폴리에스터와 같은 합성 섬유로 제작된다. 이러한 성분들은 피부에 닿았을 때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킨다. 또한 코의 모양을 따라 마스크를 구부릴 수 있도록 설계된 마스크안에는 금속이 들어있다. 따라서 피부가 금속에 예민하거나 금속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은 이 금속에 의해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다.

2. 피부 트러블 관리방법

피부 트러블

첫째, 메이크업을 진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피지나 각질과 같은 노폐물이 모공을 막듯이 화장도 모공을 막는다. 따라서 모공 속에서 증식하는 피부염 세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피부 트러블을 더욱 더 빠르게 악화시킨다. 또한 화장품 자체에 피부에 자극이 되는 화학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선크림을 제외한 필요 이상의 화장은 줄이는 것이 피부에 좋다.

 

둘째, 마스크를 벗은 이후 세안을 꼼꼼하게 한다. 특히 집에서는 자기 전까지 기다리지 않고 도착한 즉시 세안을 하는 것이 피부의 휴식에 좋다. 화장을 진하게 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클렌징 워터로 1차 세안을 한 후, 약산성 성분의 클렌징 폼으로 2차 세안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셋째, 마스크를 재사용하지 않는다. 같은 마스크를 사용하는 기간이 길면 길수록 그 위에서 세균이 많이 증식한다. 또한 피부에서 묻어 나온 피지, 각질, 각종 노폐물과 세균 이외에도 숨을 쉬고 말을 하고 기침을 하면서 분비된 체액이 마스크 표면에 있을 것이다. 하루만 사용해도 이렇게 오염이 된 마스크를 다음 날 다시 착용한다면 피부염이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진다.

3. 피부 트러블에 좋은 음식

피부 트러블에 좋은 영양소는 비타민 A이다. 이는 여드름 억제 효과를 나타낸다. 비타민 A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색깔이 선명한 과일과 채소이다. 당근, 살구, 파프리카, 토마토, 호박과 같은 음식에는 이들이 주황색을 띠도록 하는 베타카로틴이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환되기 때문에 여드름 억제 효과를 보인다.

 

둘째, 비타민 B도 피부 트러블을 억제한다. 비타민 B는 피부의 열을 감소시켜 염증을 억제하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비타민 B가 많이 함유된 음식은 녹황색 채소, , 그리고 바나나가 있다.

 

셋째, 한방차도 피부염을 억제해준다. 특히 박하차, 녹차, 율무차, 그리고 진피차는 피부 트러블을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우선 박하차는 멘톨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부 열을 감소시킨다. 몸의 열을 낮춰 염증반응을 억제한다. 녹차는 다양한 비타민과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특히 비타민 AB는 피지를 제거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 피부를 진정시킨다. 이때, 녹차는 한방차로 마셔도 좋지만 피부에 직접 접촉하게 하여 효과를 보이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녹차 성분이 들어있는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율무차도 피부의 열을 낮춰준다. 마지막으로 진피차는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 속에 들어있는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막아준다. 또한 피부의 노화를 막고 콜라겐 탄력적인 피부를 유지해주기 때문에 모공이 지나치게 넓어지는 것을 막아준다. 모공이 건강해야 여드름 균 증식이 억제되고 피부 트러블도 감소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