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다이어트

건강을 위한 간단한 일상 운동 3가지

by GOgumma고구마 2021. 8. 26.
반응형

스트레칭

1. 스트레칭

우리가 운동을 하여 얻을 수 있는 건강 효과 중 하나는 혈액 순환 개선이다. 운동을 하면 근육이 움직이면서 주변의 혈관도 함께 움직이게 된다. 이때, 혈관 속에 정체되어 있던 혈액의 흐림이 생긴다. 스트레칭은 몸의 관절이나 뼈에 무리를 주지 않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최고의 운동이다. 스트레칭은 짧은 시간에 강한 힘을 요구하는 근력 운동과 다르게 천천히 근육의 움직임을 느끼면서 진행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아 뭉쳐 있는 근육에 더욱 더 집중하여 이를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도울 수 있다. 더 나아가 다른 운동을 하기 앞서 필요한 근육을 포함한 모든 조직에 혈액을 골고루 공급해주기 때문에 몸이 혈액을 통해 에너지와 산소를 충분히 전달받아 운동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준다.

 

또한 스트레칭은 모든 운동 중에 시공간 제약이 가장 적은 운동이다. 현대인들은 바쁘다. 시간을 내어 헬스장에 가거나, 요가나 필라테스 같은 운동을 배우기 위해 센터에 등록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스트레칭은 아무리 바쁜 현대인들이라도 모두 매일 실천할 수 있다. 특히 자기 전, 그리고 기상 직후 10분씩 스트레칭을 하면 수면의 질을 높이고 하루를 좀 더 알차고 건강하게 시작할 수 있다. 또는 따로 시간을 내지 않고 일을 하는 도중에 짬을 내어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일을 하면서 목과 허리를 풀어주고, 앉은 자리에서 손목과 발목을 풀어주는 것만으로도 굉장한 스트레칭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시간적으로 다른 운동을 하기 어렵거나, 아직 운동하는 습관이 없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어렵다면 스트레칭을 내 삶 속에 스며들도록 하는 것이 좋다.

2. 의식하고 한번 더 움직이기

의식하고 한번 더 움직이기

의식적으로 몸을 움직이고 힘을 주는 것은 스트레칭 다음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실천하기 쉬운 운동이다. 우리는 하루 동안 끊임없이 움직인다. 자고 일어나 양치를 하기 위해 화장실로 걸어가고, 엘리베이터를 타기 위해 복도를 걸어간다. 쓰레기를 버리기 위해 휴지통을 찾아 이동하고, 식사를 하기 위해 식당에 들어간다. 이처럼 사람들의 나이와 직업과 무관하게 일상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몸을 움직이고 활동을 한다. 아무리 활동량이 적은 사람들도 기본적인 의식주를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움직임을 보인다. 이때, 자신의 움직임과 활동량을 의식적으로 인식하고 조금이라도 더 움직이기 위해 노력하면 부상 없이 지속적으로 칼로리 소모를 높이고 건강한 삶과 더 가까워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쓰레기를 버리기 위해 휴지통으로 걸어가는 상황이다. 이때, 2개의 휴지통이 있다면 조금 더 먼 휴지통에 쓰레기를 버린다면 1분도 안되는 짧은 시간동안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작은 시간들이 합쳐지고, 하나의 습관으로 자리 잡힌다면 상상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운동에 작심삼일인 사람들의 경우, ‘의식하고 한번 더 움직이기를 실천하면 자신의 의지력에 대한 자책을 하지 않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3. 실내 자전거 타기

실내 자전거를 타는 것은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 중 층간 소음 없이 최고의 유산소 효율을 낼 수 있는 운동이다. 실제로 헬스장에서도 유산소 운동을 하기 위해 실내 자전거를 타는 운동인들이 많다. 많은 실내 운동 중 실내 자전거를 추천하는 이유는 첫째, 앉아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층간소음이 없다. 둘째,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운동이다. 스쿼트나 덤벨을 활용한 운동 등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 많지만 제대로 하지 않으면 부상을 입기 쉽다. 하지만 실내 자전거는 앉아서 패달을 돌리는 것이 전부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쉽게 도전할 수 있다. 셋째, 바쁜 현대인들이 운동을 하는 도중 다른 일을 할 수 있다. 특히 요즘은 앞에 스마트폰이나 패드를 놓을 수 있는 실내 자전거가 많기 때문에 영화나 전자책을 보거나, 간단한 업무를 볼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실내 자전거의 가격이 저렴하고 조립하기 쉽다. 따라서 스트레칭, 의식하고 한번 더 움직이기, 실내 자전거 타기를 습관화한다면 일상생활이나 업무의 큰 변화 없이 건강을 크게 증진시키고 조금 더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0